[명예기자] 울산 남구의 정신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울산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를 소개합니다.

Voiced by Amazon Polly

남구 명예기자 민경진

울산 남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 132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가장 많이 고민거리인 스트레스는 요즘 시대에 어쩌면 당연한 고민거리처럼 함께 살아가는 친구 같은 존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재난의 일상화 속에서 고용불안과 코로나 시대에 무엇보다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할 지금 우리 생활에서 정신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울산 남구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이용 대상은 남구 지역 주민입니다. 또한 남구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분들이나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본인 및 가족이나 자살고위험 대상자 및 유가족 등 정신건강에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계층과 열악한 상황에 있는 분들이나 그 외에 필요한 분들도 상담이나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점심시간 1시간 제외, 토요일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울산 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울산 남구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정신건강전문요원과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가 팀을 이루어서 담당하고 있는데 사회재활 프로그램 운영,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한 홍보 및 교육, 지역사회 자원연계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면 먼저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은 전문적인 정신건강 서비스 및 체계적인 질환관리가 필요한 남구 내 조현병,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자들에게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성화 예방과 재발방지 및 사회복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자살예방사업은 자살문제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해 생명사랑·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는 동시에 자살 고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입합니다. 세 번째로 정신건강증진사업은 정신건강인식 행사 및 캠페인을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우며, 직접 현장과 주민으로 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실을 운영하는데요. 또한 다양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사업을 통해 관련 문제 발생 시 이를 조기에 발견하여 효과적으로 예방 및 개입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청소년정신보건사업은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문제가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지속적인 면담 및 치료적 접근을 실시하여 정신건강문제의 치료 및 일상생활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신건강에 관련되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이지만 무엇보다도 남구 주민들이 정신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그리고 희망이 가득한 행복한 남구를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울산광역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포함한 동구, 북구, 중구 등 주민들의 정신건강을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여러 기관 중에서 하나로서 남구 주민들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꼭 방문했으면 하는 남구의 대표적인 정신건강센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남구 명예기자 민경진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Posts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