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퓰리처기자] 남구 청년 일자리 페스티벌… ‘청년 취업을 열다’ JOB 매칭데이

Voiced by Amazon Polly

안녕하세요! 남구 청년 퓰리처 기자단, 글 쓰는 청년 노상훈입니다.

 

남구 무거동의 청년일자리카페는 청년의 구직 촉진 및 취‧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지난 6월 22일 맞춤형 JOB매칭데이 ‘청년 취업을 열다’라는 제목으로 행사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장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어떤 청년들이 참여했는지 알아보고자 현장에 방문했습니다..

JOB 매칭데이 ‘청년 취업을 열다’ 행사가 6월 22일 남구 청년일자리카페에서 열렸습니다.

기존에 활용되던 남구 청년일자리카페가 그야말로 작은 축제의 장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다채롭게 재구성됐는데요.

‘일자리’라는 테마에 걸맞게 이력서 작성·구직자 품위 유지·실전 면접·강의 등 각각의 구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마치 축제에 가면 여러 종류의 부스가 있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카페 로비에는 방문객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은 물론, 즉석에서 이력서를 써볼 수 있는 이력서 작성대와 키링·네일아트 체험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또 증명사진까지 찍을 수 있게 스튜디오에서도 참여했는데요. 구직자들에게 필요한 증명사진을 촬영하기에 좋아 보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4개의 업체가 참여해 현장 면접을 진행했는데요. 일자리카페의 스터디룸을 면접장으로 구성했습니다. 구직 청년은 이날 현장에서 이력서 작성과 사진 촬영, 면접까지 모두 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남구 구직 청년과의 인터뷰

Q. 참여하게 된 계기

제가 지금 청년취업지원제도 1유형을 하고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담당자님이 알려주셔서 오게 됐습니다. 때마침 제가 여기서 5분 거리에 살아서, 가까운 곳에서 이런 행사를 하니 좋은 것 같아요.

 

Q. 어떤 기업으로의 취업을 염두에 두고 있나요?

사무 관련 직종을 생각 중인데, 현장의 두 개 기업 정도가 관련이 있는 기업인 것 같아서 면접까지 보러 왔습니다.

 

Q. 남구에서 청년들을 위해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다는 게 있나요?

지금처럼 이런 일자리 관련 프로그램들을 더 많이 운영하고, 그걸로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조금 더 많이 열어줬으면 좋겠어요. 제가 혼자서 취업을 준비해 보려고 하니까 제가 원하는 직무군의 직종을 찾기도 조금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지금도 충분히 잘 해주셔서 이런 식으로 그냥 유지만 계속돼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인사 직무 현직자 멘토링

교육장에서는 현직자의 멘토링으로 인사 직무 설명회가 진행됐는데요. 인사 직무의 주요 내용과 인사담당자의 연간 업무 사례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인사 담당자라고 하면 이력서를 검토 및 채용, 인력 운영, 교육 및 평가를 주로 생각하죠? 사내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지원 부처라는 느낌이 크게 들었습니다.

즉석에서 모의 면접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설명회가 끝난 뒤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추첨 행사도 진행됐는데요.

보조배터리·퍼스널컬러 상담권·스튜디오 이용권 등 푸짐한 선물이 구직 청년들에게 증정됐습니다.

이후에는 한국동서발전 현직자의 멘토링까지 이루어졌구요. 또한, 퍼스널컬러 상담 부스와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컨설팅 부스도 함께 운영했습니다.

※청년일자리카페 관계자와의 인터뷰

Q. 청년일자리카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청년일자리카페는 남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년 취업 맞춤형 기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취업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 운영과 청년들의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제반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프로그램을 안내를 드리자면, 요즘 화상 면접 많이 하고 있는데 그와 관련돼서 VR로 면접 연습을 할 수 있는 VR 모의 면접이 있습니다. 화상 면접실을 꾸리고 있어서 화상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보통 취업 준비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직무 분석이나 기업 분석에 관련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갈수록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 정장 대여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다른 곳에서도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조금 다른 점은 저희는 구두까지 대여해 드리고 여름 하복도 준비돼 있어서 더운 여름날에 좀 더 상쾌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JOB 매칭데이 ‘청년 취업을 열다’ 행사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청년들의 취업에 필요한 부분들을 맞춤형으로 구성해 보았는데요. 먼저 인사 직무 설명회를 진행해서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면접자들이 어떻게 보이는지, 그래서 면접자들은 어떤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되는지를 한번 알아봤구요. 실전 모의 면접을 통해 면접 상황 안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대처 상황까지 배우게 됐습니다.

그리고 2부에서는 현직자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한국동서발전에 근무하고 계시는 현직자를 모시고 동서발전의 현황 그리고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하면 입사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멘토링 와주신 현직자 선배님은 이직을 세 번 하신 경험이 있으세요. 그 경험을 그대로 녹여서 참여 청년들에게 전달하려고 많은 것들을 준비해 오셨습니다.

그 외에 체험 행사로 퍼스널 컬러 진단, 그리고 현장에서 4개의 기업을 면접 볼 수 있게끔 진행을 했고요. 창업 남구 일자리 종합센터를 통해서 창업하신 세 개 기업을 모시고 창업에 관련된 체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청년들의 여러 가지 니즈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봤는데요. 오늘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좋은 성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카페를 이용하게 될 구직 청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울산 같은 경우는 타 지역보다 취업 지원 기반 시설이 조금 열악한 편인데요. 그 안에서도 저희 남구 청년일자리카페에서는 여러분의 취업을 많이 도와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설도 잘 구비해서 여러분들 기다리고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한번 알아보시고 필요한 부분들을 많이 얻어 가시면 좋겠고요. 함께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취업 준비 기간은 상당히 어렵고 힘든 기간이라서 함께 가면 좀 더 멀리 길게 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 길에 도움이 되는 동반자가 되어 보겠습니다.

이렇게 JOB매칭데이 ‘청년 취업을 열다’ 행사 현장을 둘러봤는데요. 많은 청년들이 남구에서 시행하는 일자리 관련 지원에 혜택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모로 도움 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많으니 한번 방문해 보심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새로운 소식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남구 청년일자리카페 찾아가시는 길 : https://naver.me/5DHDIAgq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Posts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