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울산 남구 블로그 기자단 이수현입니다.
저번 주 일요일인 9월 10일이 혹시 무슨 날이었는지 아시나요?
바로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이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와 국제 자살 예방협회에서 2003년에 제정한 날로, 자살문제 예방과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노력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날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9월 10일을 기념하고 있다고 합니다.
울산 남구 정신건강 복지센터에서는 자살 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워크온이라는 앱에서 2023 자살 예방 캠페인인 ‘WITH, WALK, LOVE 스탬프 챌린지’를 진행 중인데요.
울산 남구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자살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생명존중 문화 조성과 자살예방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개최한다고 합니다.
제가 한번 참여해 보았습니다.
먼저 워크온이라는 앱을 깔고 가입을 하였습니다.
하단에 챌린지라고 적혀있는 칸을 누르면 여러 가지 다양한 챌린지를 구경할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 남구의 스탬프 챌린지를 찾았습니다.
그 후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50퍼센트는 완료한 것입니다.
스탬프 챌린지에 참여를 할 수 있는 대상은 지역주민 누구나 가능하며, 경품으로 커피 쿠폰도 준다고 합니다!
일단 스탬프는 직접 도장을 찍는 것이 아니고 앱의 GPS 기능을 통해 자동적으로 스탬프가 찍어지는 원리인데요! (위치 설정 활성화 필수)
울산 남구 곳곳에 설치된 울산 남구 정신건강 복지센터의 자살 예방사업 관련 구조물 및 유관기관을 찾아 방문하면 스탬프가 적립이 된답니다.
총 87곳이 있으며 5곳만 방문하여 스탬프를 찍으면 경품 응모가 가능합니다.
저는 울산대학교 근처에서 스탬프 투어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투어 코스 보기를 누른 후 지도를 보고 목적지를 향해 걸어가면 된답니다.
제가 자주 다니는 곳인데도 이런 곳이? 이런 구조물이?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이동상담실 ‘다가가다’ 무거동 정류장은 매원 2,3주 목요일 14-16시 동안 운영하고 있어서 제가 참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동상담실 (자동차)에 들어가 정신건강, 스트레스 지수, 우울 지수 등을 기계로 체크하고 평소의 정신건강 상태를 문답으로 조사하는 등의 검사를 진행하였고, 검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무거동 행정복지 센터 문 앞에는 고진감래라는 현판이 설치가 되어 있었는데 자살 및 정신건강 상담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었습니다.
행정복지센터를 많이 방문했었으나 저는 이날 현판을 처음 보았습니다.
후기를 한 줄로 말하자면 챌린지 자체는 굉장히 간단했지만 의미 있게 남구를 둘러보게 되는 캠페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크온이라는 앱에 9월 10일 기억하기 위한 다른 챌린지도 있습니다.
<<생명존중정책민관협의회 자살예방 캠페인>>
생명존중정책민관협의회: 사회 전 분야의 협력을 통해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민관 정책 소통기구로 총 43개 기관으로 구성
– 캠페인 참여방법
① 13,352 걸음 걷기(워크온 인증)
② <사람을 더하세요(손동작)> 사진 찍은 후 SNS 인증*
#자살예방의날 #기억하라1393 #자살예방상담전화1393 (필수 해시태그)
*반드시 게시물로 업로드
③ 워크온 챌린지게시판에 걸음 사진과 함께 SNS 링크 업로드
④ 당첨 소식 기다리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